셸터 위치 선정 및 레이아웃 요소

    셸터의 위치를 정할 때 온도와 안전, 재료 확보가 잘 되는 곳으로 선택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셸터 위치를 어느 곳에 설치해야하는지와 피해야 할 장소도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셸터 위치 선정

    첫 번째로 고려해야 할 사항은 온도입니다. 겨울철에 당연히 따뜻한 곳이 좋지만 좀 더 구체적으로 얘기하면 햇볕이 잘 들고 습하지 않고 바람을 피할 수 있는 장소가 좋습니다. 기본적으로 남향이 좋으나 다소 동남향을 추천드립니다. 그 이유는 하루 중 가장 추운 새벽에 가장 빨리 햇볕을 받을 ㅅ 있는 방향이기 때문이죠. 겨울철에는 바람이 북쪽에서 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북쪽에 산등성이가 있어서 바람을 막아주고 동남쪽은 트여 있는 장소가 이상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응용한다면 여름철에도 최적의 장소를 찾을 수 있겠죠. 저는 한쪽 면이 열린 개방형 셸터를 많이 구축하고 씁니다. 오픈형 셸터는 바람에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에 장소 선정에 신중해야 합니다. 셸터는 기본적으로 안전한 장소에 있어야 합니다. 위험한 동물이나 자연재해에 충분히 주의해야 합니다. 다만 동물이 쉴 만한 곳은 보통 쾌적함이 보장된 장소이므로 상황에 맞게 판단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나무, 낙엽, 물처럼 셸터 구축에 필요한 재료를 구하기 편한 곳이 좋습니다. 물을 현지에서 조달할 계획이면 강이나 호수 부근이어야 합니다. 그리고 강가나 시내 근처에는 벌레가 많고 습하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셸터 설치 시 피해야 할 장소 4가지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첫째, 물이 범람할 수 있는 장소입니다. 강가는 비가 오면 범람할 위험이 있습니다. 여름철에는 벌레가 많고 겨울철에는 추위에 노출될 수 있으므로 피해야 할 곳입니다. 둘째, 고목나무 아래입니다. 의외로 사고가 잦은 곳입니다. 숲에서 며칠 머물다 보면 마른 나뭇가지가 빈번히 떨어지는 광경을 목격할 수 있습니다. 굵은 나뭇가지가 떨어지면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셸터를 만들기 전에 고목이 없는지 근처를 확인합니다. 셋째, 바람이 강한 장소입니다. 산의 능선이나 언덕 위에는 경관이 좋으나 바람도 강합니다. 셸터는 기상 변화의 영향이 적은 곳에 구축하는 것이 좋습니다. 겨울철에는 눈도 주의합니다. 넷째, 낙석이 위험이 있는 장소입니다. 벼랑 아래는 바람이 적어 심리적으로 안심할 수 있으나 낙석, 토사 붕괴라는 위험이 있습니다. 이런 장소는 꼭 피하도록 합니다.

     

    셸터 레이아웃 요소

    셸터, 모닥불, 조리 공간 등 셸터를 구성하는 요소들의 배치를 살펴보겠습니다. 첫째, 셸터와 모닥불 위치 관계를 알아보겠습니다. 셸터 안에서 모닥불을 쬐고 작업하는 시간이 많기 때문에 셸터 안쪽에 앉을 수 있는 자리를 가장 신경 써서 확보합니다. 셸터 정면과 앉았을 때 발끝에서 70cm~80cm 떨어진 곳에 모닥불을 설치하게 되면 안전하면서도 쾌적할 것입니다. 침상 위치도 중요합니다. 혼자서 충분히 따뜻한 침낭을 사용한다면 모닥불과 어느 정도 떨어져도 상관없습니다. 따라서 바람이 들지 않는 구석에 침상을 두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모닥불과 지나치게 가까우면 불꽃이 날려 침낭에 구멍이 생길 수 있으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침낭을 사용하지 않아서 모닥불 열기가 필요하다고 하면, 침상을 모닥불 근처에 두는 것이 좋습니다. 저는 앉는 자리 오른쪽에 배낭을 두곤 합니다. 오른손잡이라서 물건을 꺼낼 때 편리하기 때문이죠. 땔감도 오른쪽에 두는 것을 선호합니다. 왼쪽은 보통 작업이나 조리를 위한 공간으로 이용합니다. 나이프, 도끼 등 주로 사용하는 장비를 두는 장소이기도 합니다. 물건을 두는 곳에는 시트, 방충 효과 있는 편백, 화백나무 잎사귀를 깔아둡니다. 배낭이 오염되는 일을 막기도 하지만 벌레가 들어가는 것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잎사귀를 어딘가 걸어두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