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핑 텐트 종류 5가지 (알파인형, 터널형, 케빈형, 돔형, 티피형)

    캠핑 텐트 종류 5가지 비교

    캠핑에 필요한 텐트는 모양과 크기에 따라 다양한 종류로 나뉩니다. 너무나 다양한 텐트 종류 때문에 헷갈려할 텐데요. 텐트를 필요로 하는 이들의 취향과 요구에 맞춰 기능성을 극대화시킨 결과이기도 합니다. 등산용 텐트는 무게와 부피는 최소화하고 기능은 극대화시켰던 반면에 오토캠핑용은 여러명과 파티를 즐겨도 좋을 만큼 대형화시키고 있는 추세입니다. 특히, 최근에는 텐트와 타프를 결합한 일체형 텐트가 주목받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캠핑용 텐트 중에서 5가지를 소개하겠습니다.

    1. 알파인형 텐트

    알파인형 텐트

    알파인형은 텐트중에 기본이라 할 수 있습니다. 1787년 알프스 몽블랑 등반에서 처음 레저용으로 A형 텐트가 사용된 이래로 약 알파인형은 250년 동안 텐트의 중심을 이뤘습니다. 등산용 알파인형 텐트는 무게와 부피가 가볍고 극한의 조건에서도 사용할 수 있도록 기능을 극대화했습니다. 폴의 강도와 플라이의 방수 투습 기능, 팩의 크기 등 오토 캠핑용보다 한수 위지만, 등산용 텐트의 크기는 최대 5인용으로 한계가 있습니다. 더 커질 경우엔 무게에 대한 부담이 있으므로 5인이 넘을 경우 2대의 텐트를 가져가는 게 바람직합니다.

    2. 터널형 텐트

    터널형 텐트

    터널형 텐트는 최근 유행하고 있는 스타일로서 리빙셸과 텐트를 결합시켰습니다. 별도로 타프를 구입하지 않아도 됩니다. 잠을 자는 본체는 폴이 필요 없는 이너 텐트형이 대세인데요. 이너텐트를 제거하면 5~6인이 사용할 수 있는 타프(그늘막)가 됩니다. 요즘 최근 출시된 터널형 텐트는 여러명이서 파티를 벌일 만큼 크고 넓지만 활용도가 뛰어난 반면에 유효 면적이 넓은 게 단점입니다. 따라서 규격이 정해진 캠핑장에서는 쉽게 설치하지 못하는 단점이 있고 가격도 비싸다는 점이 있습니다.

    3. 케빈형 텐트

    케빈형 텐트

    케빈형 텐트는 1990년대 크게 유행했던 스타일입니다. 오토캠핑용 텐트의 전신이라 할 수 있죠. 지붕과 벽면이 각지게 만들어진 특징을 가지며 통나무집과 흡사한 모양을 띕니다. 먼저 폴을 설치한 후, 텐트는 안에 걸고 플라이를 폴대에 씌워 설치합니다. 케빈형은 공간을 낭비하지 않고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바람에 약하다는 점과 폴의 강도도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4. 돔형 텐트

    돔형 텐트

    돔형은 오토캠핑에 적당하도록 진화된 텐트입니다. 대형 텐트의 기본을 이루며 대부분 원형으로 설계됐습니다. 텐트 속에서 서 있어도 편안할 정도로 체고가 높아서 활동성이 좋고, 사방으로 열고 닫을 수 있는 문이 있어 개방적인 장점이 있습니다.

    5. 티피형 텐트

    티피형 텐트

    티피형 텐트는 인디언 텐트라고도 부르는데요. 북미 인디언들의 주거지였던 원뿔 모양의 텐트(티피)에서 유래됐습니다. 티피형 텐트의 특징은 가운데 중심을 잡는 폴 하나로 텐트를 설치할 수 있다는 것인데요. 보통 통풍구인 벤틸레이션은 뾰족한 천장에 있는데요. 텐트에 화목난로를 설치하는 동계용 텐트로 인기가 높습니다. 또한 백패킹처럼 가볍게 패킹을 할 때도 유용하죠. 요즘은 봄, 가을에 적당한 4~5인용 중형 텐트도 많이 출시되고 있다는 장점이 있고 바닥이 원형이라 공간 활용도는 떨어지는 단점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