텐트 구입 시 알아야 할 사항 6가지

    텐트 구입 시 알아야 할 사항 6가지

    텐트는 제조사별로 다양한 형태가 있으며 크기도 1 인용부터 대가족용에 이르기까지 사용인원에 따라 제각각이다. 최근에는 오토캠핑이 주를 이루면서 텐트와 타프를 결합한 다양한 제품이 출시되고 있다. 텐트는 오토캠핑 장비 가운데 가장 비싸다. 텐트와 타프가 결합된 오토캠핑용 텐트의 경우 풀세트로 구입하려면 최소한 100만 원 이상의 비용이 든다. 비싼 것은 200만 원 가까이해서 선뜻 투자하기가 어려운 금액이다. 텐트는 이처럼 종류가 다양하고, 가격도 비싸기 때문에 구입 시 신중을 기해야 하므로 구입할 때 꼭 알아야 할 사항 6가지를 소개하고자 한다.

    1. 나의 캠핑 스타일에 맞는 것을 찾기

    텐트 선택의 첫 번째 원칙이다. 텐트의 종류는 자신이 좋아하는 캠핑 스타일에 따라 결정한다. 예를 들어 오토캠핑만 다닐 계획이라면 대형 텐트를 선택하는 게 좋다. 그러나 가끔 등산을 가거나 혼자서 캠핑을 다니고 싶다면 텐트와 타프가 분리된 것을 사야 한 다. 혼자 다니는 것을 좋아한다면 1~2인용 미니 텐트도 훌륭한 동반자가 된다.

    2. 타프와 맞는 구성 용품 생각하기

    일체형 텐트를 제외하면, 텐트 자체만으로 그리한 공간을 마련하기는 어려우므로 차후에는 반드시 타프를 별도로 구입하게 된다. 이때를 대비해 자신이 원하는 밑그림을 미리 그려본 후 텐트를 사는 게 좋다.

    3. 가족 수를 고려하자

    큰 텐트가 마냥 좋은 것은 아니다. 오히려 텐트가 너무 크면 썰렁하고 보온력이 떨어지며 설치하기 힘들다. 또 더 넓은 공간이 필요하고, 트렁크 공간도 많이 차지한다. 따라서 캠핑을 다니는 인 원수에 맞는 적당한 크기를 선택하는 게 효율적이다. 보통 평균 인원보다 1~2명 더 큰 것을 사면 쾌적하다.

    4. 같은 회사 제품을 구입하기

    텐트 제조업체마다 추구하는 디자인과 컬러가 있다. 또한 자신들이 만든 텐트와 타프가 기술적으로나 디자인적으로 완벽한 조화를 이루도록 설계한다. 따라서 텐트를 살 때는 훗날 같은 회사의 제품을 사겠다는 생각을 하는 게 좋다.

    5. 저렴하고 싸다고 좋은 것은 아니다

    10년 넘게 쓴다고 생각한다면 살아온 삶의 일부라 생각해보자. 동반자를 고른다는 생각으로 텐트를 사자. 훗날 자녀에게 물려 줘도 좋다고 생각되는 튼튼한 제품을 사야한다. 여름철에 반짝 등장하는 싸구려 패키지는 절대 피해야 한다. 만약 돈이 부족하면 크기를 줄여서라도 좋은 제품을 사는 게 좋다.

    6. A/S를 고려하자

    텐트는 한 번 구입하면 보통 10년 이상 쓸 것이다. 잘 사용하면 20년도 쓸 수 있다. 그러나 사용하다 보면 수리할 필요성이 생긴다. 폴이 부러지거나 플라이가 찢어질 수도 있다. 이럴 때를 대비해 A/S가 가능한 믿을만한 업체의 제품을 선택하는 게 좋다.

    Tip. 텐트 설치법은 미리 익혀두기

    캠핑장에서는 몇 시간씩 텐트와 씨름하는 캠퍼들을 종종 보게 된다. 설치법을 충분히 익히지 못했기 때문이다. 만약 어두워진 다음이거나 비가 올 때, 혹은 날이 추울 때 이런 상황이 발생하면 난감하다. 어떤 경우는 텐트를 설치하다가 부부가 심하게 다투는 최악의 상황을 맞기도 한다. 텐트를 구입할 때 매장 점원으로부터 설치법에 대해 충분한 설명을 듣자. 혹시 이해가 가지 않는다면 반복적으로 질문을 해서라도 설치법을 익히는 게 실수를 줄이는 방법이다. 물론, 설명서에 설치법이 적혀 있지만 막상 현장에 가보면 따라 하기가 쉽지 않다. 최근에는 동영상으로 설치법을 보여주는 업체도 있다. 이 경우 비 디오를 반복해 보면서 이미지 훈련을 해두면 실전에서 훨씬 작업이 수월해진다. 설치법을 잊어버렸다면 주변의 캠퍼들에게 솔직하게 초보임을 알리고 구원을 요청하자. 주변 캠퍼의 도움을 받아 텐트를 설치했다면 음식을 나누는 것 등으로 감사를 표하자. 더 많은 노하우를 알려줄 것이다.